#워뇨띠 #AOA #암호화폐 #비트코인 #위험관리
대한민국 암호화폐 투자자의 GOAT, 레전더리한 워뇨띠(1999년생)의 인터뷰가 공개되었습니다.
2017년 600만원으로 시작해서 2024년 기준 3,700억 수익
디씨인사이드의 워뇨띠 글 복습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hartanalysis&no=2538424
워뇨띠 글모음 [20.02.11 ~ 23.11.21] - 차트 마이너 갤러리
이래놓고 정작 매수 못받은 내가 레전드 - 차트 마이너 갤러리되기 싫어서 비맥에서 받음gall.dcinside.com20.02.11 2월 정산.jpg - 차트 마이너 갤러리2월 수익률 약 2.5%전체 수익률
gall.dcinside.com
25년 6월 근황입니다.
https://blog.bitmex.com/whale-trader-talks-aoa/
Whale Trader Talks: Meet AOA, a Legendary Korean Trader | BitMEX Blog
AOA, a legendary figure in the Korean crypto community, earned his reputation on exchanges like BitMEX. His story is a testament to the raw potential of the crypto markets and what's possible when a trader backs their conviction with skill. Often called a
blog.bitmex.com
AOA를 소개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AOA입니다. DCinside와 Trollbox에서 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당신(AOA)을 알아보나요? 아니면 주변 사람들 대부분에게 당신의 신원은 여전히 익명인가요?
실제로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으니까 아주 가까운 사람들만 알고 있죠.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K-Pop 그룹이나 멤버는 누구인가요?
IVE의 장원영과 레이, NMIXX의 설윤.
최근 컴백 전까지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으셨는데요, 지난 몇 년 동안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2021년까지 제 삶은 온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때부터 잔디를 만지고 현실 생활도 최대한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무엇에 관심이 있나요?
저는 데이트나 자기개발처럼 삶을 즐기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개인적 여정과 배경
어떻게 처음 암호화폐 거래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그리고 BitMEX에 끌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2017년 12월 첫 번째 강세장이 시작될 때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당시 제 주변 사람들은 모두 암호화폐에 뛰어들고 있었죠. 2018년 3월 약세장이 시작되자 저는 수익을 낼 방법을 찾던 중, 당시 유일무이한 선물 거래소였던 비트멕스(BitMEX)를 찾게 되었습니다.
[약세장 시작 시 진입]
600만 원에서 시작해서 지금의 자리에까지 도달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에요.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런 성과를 이루셨나요?
핵심은 시장에 대한 의심을 계속 갖는 것이었습니다. 암호화폐는 이미 변동성이 큽니다. BTC와 ETH는 10배에서 20배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런 의심 없이 블라인드 다이아몬드 핸드를 뽑았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품었습니다.
제 경험상 가장 중요한 원칙은 특정 포지션에 푹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절대 올인하지 마세요. 저는 항상 최대 손실이 원금의 30%를 넘지 않도록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 30% 손실 시 손절, 손실이 커지면 복구가 요원해짐]
성공적인 거래나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한 후에는 어떻게 축하하시나요?
수익을 낼 때는 시장 상황에 집중하느라 축하할 시간이 없어요. 먼저 트레이딩에 집중하고, 시장이 안정되면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작은 파티를 열기도 해요.
출처 입력
가장 비싼 구매는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후회하는 구매는 무엇인가요?
비트코인. 서비스나 제품에 관해서는, 최고급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한 것을 후회하게 됩니다. 그런 제품들은 가격 대비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고가의 제품은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출처 입력
거래에서 성공한 후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재정적으로 숨 쉴 여유가 생긴 건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저는 종종 큰 가방을 갖는다고 해서 행복의 상한선이 높아지는 건 아니라고 말하곤 해요.
오히려 행복의 바닥을 만들어주는 거죠.
트레이딩을 하면서 더 이상 재정적 어려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분명 그런 시기가 있었습니다.
꽤 오랫동안 매달 10~20%의 수익률을 유지해 왔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2018년 말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3,000달러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 시기를 잘 견뎌내고 수익을 낸 후에야 비로소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제가 하던 일을 계속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거래에서 저지른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이었고, 그로부터 무엇을 배웠나요?
사실 저는 BTC와 ETH를 제외한 다른 코인에 대한 적중률이 꽤 낮습니다.
이 사실을 알면서도 욕심을 부려 큰 손실을 본 적이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습니다.
[BTC, ETH가 차트나 추세대로 움직이는 편이고 큰 하락 변동이후에도 다시 복구될 가능성이 높음]
고래상인으로서 당신의 성공에 대해 친구들과 가족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당신이 하는 일을 이해하시나요?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제 태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자랑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자랑하거나 뽐내는 건 사람들이 저를 낮게 평가하게 만들 뿐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말을 조심하고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해요.
제가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쉽지 않았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기보다는,
꾸준한 행동과 실천을 통해 존경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해요.
저도 사람이기에 가끔은 뽐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고, 그래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지하게 됐어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당신에 대한 가장 터무니없는 소문은 무엇입니까?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우선, 저는 DCinside와 Trollbox 외에는 어디에도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니요, 저는 어떤 거래소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글들이 사실로 간주되어 들불처럼 퍼져 나갔습니다.
특히 제 순자산이나 삼성 주식 매수처럼 눈길을 끄는 헤드라인을 가진 글들은 더욱 그랬습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업계의 많은 뉴스 기사가 항상 사실에 기반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거래 전략 및 BitMEX
일반적인 거래 절차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저는 저레버리지 차트 기반 트레이딩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암호화폐 시장과 주식 시장의 상관관계가 주류 시장으로 편입되면서 제 정확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국제 뉴스도 꾸준히 주시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술적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고 말씀하셨는데(9:1 비율), 왜 기술적 분석을 우선시하시나요?
제가 뉴스를 읽는 것보다 기술적 지표를 선호하는 이유는 소매 투자자가 중요한 정보나 알파에 접근하거나 시기적절하게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생각에 근거합니다.
더욱이 시장이 불안정할 때는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뉴스가 하락세를 멈추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시장에 매수 압력이 충분할 때는 나쁜 뉴스가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제가 기술적 분석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그렇게 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서 겪는 압박감을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저는 포트폴리오를 실제 금전적 가치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포트폴리오를 제 운용 자산(AUM) 대비 비율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포트폴리오가 3만 달러인데 1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포지션을 갖는 것보다,
포트폴리오가 1억 달러가 넘는데 1,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포지션을 갖는 것보다 더 불안할 것입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거래소는 어디인가요? 그리고 왜 BitMEX인가요?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BitMEX는 내 거래 스타일에 맞기 때문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거래소입니다.
비트멕스는 최대 250배의 레버리지를 제공합니다. 높은 레버리지와 낮은 레버리지를 언제 사용할지 어떻게 결정하시나요?
전체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볼 때, 저는 최대 1.5배에서 2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합니다.
[BTC, ETH 를 주로 거래한다고 볼 때 현저히 저배의 레버리지를 사용]
BitMEX가 과거에 규제상의 문제에 직면했던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거래자들에게 안전한 플랫폼으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거래소에 문제가 발생하면 개인 투자자는 거래소 내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FTX의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저는 거래소를 맹목적으로 신뢰하기보다는, 거래소와 관련된 잠재적인 어려움을 항상 예상합니다.
그래서 자산을 최대한 분산하고 모든 것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시장 통찰력
2025년에 비트코인과 더 광범위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저는 짧은 기간의 분석에 집중하고 있어서 확실하게 답변해 드릴 수 없습니다.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기관의 도입으로 인해 암호화폐 거래 역학이 근본적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주류 시장 이슈를 더 많이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고립된 암호화폐 시장이라기보다는 미국 주식 시장과 더 비슷해 보입니다.
이번에 추천하는 알트코인이 있나요?
KRW(대한민국 원)
[유동성을 확보해야 할 시기로 보고 있음]
[BTCUSDT 기준으로 변도성이 크게 발생할 11만불의 저항 위치임]

세계 거시경제 사건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나요? 어떤 사건들을 주시하시나요?
주로 미국 뉴스, 예를 들어 금리 결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커뮤니티 및 교육
많은 트레이더 지망생들이 당신을 존경합니다. 오늘날 암호화폐 트레이딩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트레이딩에서는 두 번의 수익이 발생하면 여덟 번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 점을 명심하세요.
트레이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손실을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은 투자하지 마세요.
당신은 거래 성공이 기술에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운에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운도 물론 중요하지만, 트레이딩은 실력과도 큰 관련이 있습니다.
트레이딩 시스템이 없는 사람들은 운이 좋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돈을 더 쉽게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비트멕스 트롤박스에서 이런 사례를 많이 봤습니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진입 시점을 제대로 잡는 것이 아니라 위험 관리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거래 원칙이 있나요?
원칙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진입 시점을 잡으려면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하지만,
위험 관리 전략은 변함없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거래원칙 위험관리 전략 유지]
라이프스타일과 철학
당신은 만트라나 모토가 있나요?
특별히 그런 건 아니에요. 하지만 거래할 때는 항상 FOMO(공포감)에 휘둘리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공포에 떠는 시장보다 FOMO가 더 무서워요.
이미 재정적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를 계속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그것을 리더보드에서 올라가는 것으로 봅니다. 또한 자아실현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호화폐 거래가 아니라면 어떤 다른 직업 경로에 관심이 있었을까요?
상상하기 어렵네요.
거래 외에 장기적인 목표나 비전이 있나요?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은 저의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기억하기를 원하시나요?
나는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현명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요거트를 열 때 뚜껑을 핥으시나요?
예.
요거트 요구르트 뚜껑은 재벌도 못 참지.
오래만에 들어보는 워뇨띠의 거래전략, 안전한 자산운용에 대한 인터뷰 내용
To be etched in one's heart!
'Investment > Sum+2m'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비트코인 바닥은? 시장가치 분석 MVRV Z-Score (0) | 2025.11.23 |
|---|---|
| 계엄 시의 한국 코인 마켓 움직임 기록 (0) | 2024.12.14 |
| 비트코인 중기 추세 (23년1월~1일 ~24년 9월21일), 중국 BTC 10,000개 보유 마사님 인터뷰 (2) | 2024.09.21 |
| 주식지수 및 주식 시장의 큰 흐름 (레이달리오 빅사이클) (3) | 2024.09.01 |
| 블라스트 BLAST 에어드랍1 사용자 중심의 비젼 (1)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