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Klaytn+2m

클레이뱅크 Klaybank KBT토큰 지지권 도달?

by dkjin102 2022. 2. 13.
728x90
반응형

#클레이뱅크 #Klaybank #KBT토큰

 

클레이뱅크 KBT토큰이 지지권 라인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지지받고 올라갈 지 2차 지지라인 까지 흘러내릴지는 지켜봐야겠지만

 

론칭빔 1.9만원 이후에 8,500백원에서 1,400원 현재는 732원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토탈 마켓 사이즈는 $153mil. 정도입니다.

 

마켓사이즈가 Reserve Size를 의미하고 클레이의 경우 $38mil. 인데

사용가능한 유동성 $17.3mil. 과 Total 빌린금액 (Borrowed) $20.6에 대한 토탈 금액을 이야기 하는 것 같네요.

스테이킹의 경우 10일 가장 많고 그 다음은 9개월로 장기 홀드 하는 분들이네요.

IDO 참여한 사람들은 40일간 KBT를 선형 분배 받는 구조입니다.

분배받는 구조가 짧다보니 하락폭에도 영향이 좀 있었던 것 같네요.

 

 

 

클레이뱅크 대출 디파이 주요기능 및 시스템 (from Klaybank Docs)

 

Flashloan

 

플래시론은 한 트랜잭션 내에서 대출과 상환을 모두 수행함을 전제로 무담보 대출 실행 기능

이 기능을 통해 대출자(Borrower)는 담보 없이 자산을 빌릴 수 있고 이를 통해 대출자는 차익거래, 담보물 청산 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

 

Bond

Bonding은 POL(Protocol Owned Liquidity)를 실현하는 방법. 사용자는 프로토콜을 대상으로 KBT-KLAY pair 등의 LP 토큰을 매각하여 할인된 가격의 KBT를 구매.

이를 통해 프로토콜이 시장의 거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KBT 토큰의 가격 안정성을 확보

 

사용자는 Bonding에 참여하여 KBT-KLAY 등의 LP 토큰을 매각한 경우, 할인된 KBT를 약 5일(432,000 Block)에 걸쳐 블록 단위로 나누어 되며 사용자는 언제든 claim을 통해 현재까지 배분된 KBT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토큰을 받기 위해서는 5일이 지나야 합니다. 만약, 5일이 모두 지나기 전에 추가로 Bonding을 진행하면, 이전에 진행중이던 배분 기간은 재설정됨 이 경우, 기존에 배분되던 KBT와 추가 Bonding으로 배분될 KBT가 5일동안 새롭게 배분됩니다.

 

Vesting Term

Bonding을 통해 구매한 KBT가 모두 배분되기까지 걸리는 시간. 구매한 KBT는 이 시간동안 선형적으로 배분.

 

Deposit

대출자(Borrower)에게 암호화폐를 빌려주기 위해 Klaybank 프로토콜은 대출금으로 지급할 수 있는 암호화폐 자산이 필요. 여기에 필요한 유동성은 대여자(Depositor)가 자신이 소유한 자산을 예치함으로써 공급.

 

대여자(Depositor)는 자산 예치에 대한 대가로 총 2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대출자(Borrower)가 대출함으로써 발생하는 대출 이자

2. 예치 행위 대한 추가 보상으로 이자가 발생하는 Klaybank의 거버넌스 토큰 (Asset별 상이)

현재 Klaybank에 예치할 수 있는 자산 종류 및 자산별 예치 추가 행동 보상 sKBT 비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Borrow하는 대여자에게도 대출 추가 행동 보상 sKBT가 배분되므로 아래의 총합은 100%가 아닙니다.

 

Borrow

대출자(Borrwer)는 대출 이자를 지불하여 필요한 암호화폐를 대출 가능.

Klaybank는 대출자가 대출금을 미상환하여 프로토콜이 안정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해 대출자가 소유한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진행. 즉 대출자는 반드시 Deposit을 통해 자산을 예치하고 담보로 사용.

대출자는 프로토콜 추가 행동보상으로 sKBT를 배분받음

 

Stake

Klaybank에서 staking은 KBT의 주요 가치 창출 수단이자 프로토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Klaybank KBT를 Guardian Vault에 staking 함으로써 사용자는 Klaybank 프로토콜의 안정성에 기여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보상받습니다.

 

Migration

Stake Migration을 통해 10 days sKBT를 3, 6, 9 months sKBT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전환시 3, 6, 9 Guardian Vault에 해당하는 대가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Liquidation

대출자(Borrower)가 대출하기 위해 담보로 잡아놓은 자산의 평가액이 담보 대비 대출 가능액(LTV)를 초과한다면 청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청산자가 대출자 대신 대출 자산을 상환하고 대출자의 담보물을 가져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BTC의 담보 대비 대출 가능액이 60%라고 하였을 때, 대출자가 10 BTC를 담보로 잡으면 6 BTC 만큼의 다른 자산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1 BTC가 1000 Klay의 가치를 가진다고 하였을 때, 대출자는 6000 Klay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자가 5000 Klay를 빌려 갔다고 가정했을 때, 1 BTC가 500 Klay로 가격이 하락한다면, 이 대출자의 담보 대비 대출 가능액은 3000 Klay가 되게 됩니다.

 

이때, 대출한 5000 Klay 대비 대출가능액이 줄어들게 되고 청산 가능상태가 됩니다. 이에 대한 상세수치는 Health factor로 표기되며 Health Factor 값이 1보다 작아질 경우 청산 가능 상태가 되어 대출 자산의 50%까지 청산 가능해집니다. 이 경우, 청산자는 2500 Klay를 대신 상환 후 담보물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청산자는 Klaybank에 2500Klay를 상환한 다음 2500 Klay에 해당하는 담보물인 5BTC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때, 청산자는 청산 인센티브로 일정 비율의 담보물을 추가로 가져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청산 인센티브가 10%라면, 2500 Klay를 상환하고 5.5 BTC를 받아갈 수 있습니다. 각 자산에 대한 청산 인센티브 비율은 런칭과 동시에 공개됩니다.

 

이러한 청산 과정을 통해 대여자의 자산은 프로토콜 내에서 안전한 비율로 관리되게 됩니다. 청산은 지속적으로 Klaybank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프로그램이 상시 감시 중입니다. Klaybank가 청산하여 획득한 인센티브는 모두 Klaybank 생태계를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누구든 청산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개발 인터페이스는 Klaybank github에 런칭과 함께 공개됩니다. 웹 페이지를 통해 누구든 편하게 청산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오픈 예정므로 추후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도 청산에 참여 가능합니다

 

 

청산이라는 단어가 너무 자주 등장하네요.

선물 거래하시는 트레이더라면 떠오르기도 싫은 단어지요. Liquidation

 

◆ 공감클릭과 댓글은 블로그 운영의 많은 힘이 됩니다. ◆

※ 본 내용은 투자의 권유가 아니며 정보의 기록과 공유, 스터디 목적임을 알려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