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WT+Theory

Technical Analysis 기술적 분석(TA) (그림으로 보는 차트)

by dkjin102 2021. 12. 7.
728x90
반응형

 

#기술적분석 #TechnicalAnalysis #차트기본 #차트분석방법 #파동분석 #저항지지 #모멘텀 #피보나치 #엘리엇파동 #패턴 #헤드앤숄더 #이동평균선 #인펄시브파동 #충격파동 #조정파동

 

차트 분석에 대한 좋은 내용을 찾아 소개합니다. 소스 및 링크는 하단에 게시해 놨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트랜드(이동평균), 모멘텀(변화량), 패턴(엘리엇파동)을 확인하는 내용으로 파이낸셜 마켓의 움직임에 대한 연구입니다.

기술적 분석가는 펀더멘탈 대신에 가격의 움직임만을 연구합니다. 왜냐하면 마켓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정보에 대한 시장의 정확한 반응을 예측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파이낸셜 마켓을 살펴보면 트랜드, 모멘텀, 패턴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장시간에 걸쳐 반복되는게 확실해 지고 있습니다. 차트는 대중 심리의 거울이고 펀더멘탈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은 인간의 핵심적인 심리의 분석입니다. 따라서 행동 재무라고 불립니다.

기본적 분석가(Fundamentalists)는 기본적 펀더멘털 요소들이 가격 변화의 원인과 효과라고 믿고있고 이것은 펀더멘털적인 뉴스가 긍적적이면 가격에 긍정적으로 반대의 상황은 반대로 여깁니다. 하지만 그러한 연관관계는 단기 관점에서만 유효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주식 시장 자체가 펀더멘털 트렌드의 최고의 예측입니다.

 

기술적분석의 목적은 펀더멘털 트랜드를 선행하는 트랜드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고 기술적 분석을 동시대의 펀더멘털 트랜드와 비교하면 이치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차트와 라인차트

저항과 지지

저항라인은 최근의 고점에서 시작해서 수평으로 그어지는 라인으로 전고점은 저항이 되고 전저점을 지지가 됨

트랜드라인 (추세선)

저항라인이 수평으로 그어질 수 있지만 업트랜드나 다운트랜드로 그어질 수 있습니다.

트랜드라인은 최소 3개의 점사이에 그려지는 직선으로 추세선은 가격의 움직임을 넘어서 모든 가격 데이터를 포함해야 합니다. 다운트랜드의 고점을 연결하고 업트랜드의 저점을 연결합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2일 이상 트랜드를 벗어나거나 1%이상(마켓에 따라 유동적) 벗어나야 트랜드가 깨졌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관점

트레이더 입장에서 장기 관점은 일주일이 될 수 있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일년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시간의 관점에 관심을 두어야 하며 최고의 투자는 일, 주, 월의 차트가 같은 방향을 가리킬 때이다.

업트랜드(상승추세) / 다운트랜드(하락추세) / 사이드웨이 트랜드(횡보)

이동평균선은 시세의 변동을 완화하고 근본적인 추세를 결정하기 쉽게 만들며 가능한 빨리 방향의 중요한 변화의 신호를 제공합니다. 5일 이동평균선을 예로 들면 지난 5일 종가를 더하고 5로 나눠주면 됩니다.

최고의 성과는 단기 이평이 중기 이평선 위로 올라가 있고 둘 다 장기 이평선 위로 올라가고 있을 때 나옵니다.

단기 트레이딩 바이 시그널(B1) : 가격이 21일 이평선 위로 오를때, 21일 일평선 자체도 오를 때 확정

/ 단기 셀 시그널(S1) 반대의 경우

 

중기 트레이딩 바이 시그널(B2) : 가격이 55일 이평성을 깨고 오를 때, 21일 선이 55일 선 위로 크로스 되고 55일 선 자체도 상승할 때 / 중기 셀 시그널 (S2)는 반대의 경우

 

장기 전략적 바이 시그널(B3) : 가격이 144일 위로 상승하고 55선이 144일 선위로 크로스 되고 144일선 자체도 상승 할 때 / 장기 셀 시그널 (S3)는 반대의 경우

모멘텀

모멘텀은 물리학에서 물체의 속도가 증가되거나 감소된 정도

파이낸셜 마켓에서는 실제의 가격수준 자체보다 트랜드가 가속되는지 감속되는지 여부

이평선이 가격변화가 이미 나온다음의 지표라면 모멘텀 지표는 가격 트랜드를 선행하는 지표입니다.

이평선처럼 5일 합계의 이동평균을 계산하는 대신 5일 변화율에 대한 연속되는 5일간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모멘텀 고점이 낮아지는 건 업트랜드가 감소하는 신호입니다.

모멘텀의 저점이 높아지는 건 다운트랜드가 느려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가장 고수익은 투자자가 모멘텀 바닥에서 구매해서 가격이 모멘텀 지표의 업트랜드를 확인하고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매도해야 하는 시점을 모멘텀 탑이 하락하고 이동편균선 아래로 내려오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모멘텀 오실레이터, 이동평균선, 지지, 저항으로 주어지는 복합 시그널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기술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매수 포인트는 현재가가 단기 평균 위에 있고 차례로 중기 장기 선을 넘어 올라는 그림입니다. 동시에 일, 주, 월 모멘텀 지표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리버설과 리디스트러뷰션 (Reversal and Redistribution)

오실리에이터는 고무줄 같이 반응하는데 더 늘어날 수록 트랜드를 유지하기 위한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시그널은 해석의 여지가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ART의 영역이지 과학의 영역이 아닙니다. )

지표는 항상 새로운 매수, 매도 포인트 시그널을 주기전에 제로 라인을 넘지는 않습니다.

엘리엇 파동이론 (The Elliott Wave Principle)

파동이론은 군중의 행동 트랜드가 패턴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발견한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비관에서 낙관으로 공포에서 탐욕으로 유토피아에서 패닉으로 지속적으로 이동합니다.

인펄시브 파동(충격파동) 과 커렉티브 파동(동인파동)

인펄시브 - 베이직, 4파 웨지, 4파 웨이브 실패, 3파 연장

커렉티브 패턴

심플지그재그(5-3-5) / 더블지그재그

레귤러플랫 (3-3-5) / 불규칙 플랫(3-3-5)

삼각수렴 (3-3-3-3-3)

 

트라이앵글 패턴은 어센딩, 디센딩과 익스팬딩 패턴이 있습니다. 지그재그, 플랫 형태와 함께 커렉티브 패턴을 구성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웨이브 이론이 앞서 언급된 기술적 분석과 분리하는 것은 디자인(Design)과 폼(Form) 때문인데 각각의 마켓 패턴은 이름과 특정한 형태를 가지지만 각각의 패턴은 결코 동일할 수 없고 패턴 안에서 제한된 범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기유사성(Self-Similarity)은 결정적 혼돈과 무작위적 행보 사이의 차이를 구성한다.

 

헤드앤숄더 반전형

반전형 차트 중에 가장 잘 알려진 패턴으로 업트랜드가 모멘텀을 상실할 때 형성됩니다.

왼쪽 차트의 3파를 보면 업트랜드가 파워풀하고 탑의 증거가 없고 더 높은 볼륨이 생성됩니다.

 

4파는 더 작은 볼륨으로 진행되는데 더 넒어진 업트랜드 안에서 조정으로 간주됩니다.

5파 랠리의 줄어든 불륨은 탑에 거의 도달했음을 경고합니다.

A파 하락은 업트랜드를 깨고 4파의 저점을 향해 내려가며 시장은 B파까지 랠리를 이어가는데 (5파에서 A파의 50%~61.8%되돌림) 이전의 업트랜드를 회복하려면 이전의 전고점을 깨고 상승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넥라인인데 넥라인은 위나 아래로 경사가 지거나 수평일 수 있습니다.

 

증가된 볼륨에서의 넥라인 아래에서 이탈은 이러한 패턴을 활성화합니다.

이탈의 측정량은 넥라인 위의 헤드의 높이 (5파에서 A파)를 넥라인 브레이킹 점에서 다운시켜 투사합니다.

인버드 헤드앤숄더 패턴은 똑같이 반대방향으로 작동합니다.

은하, 꽃, 오션, 식물, 인간, 자연과학, 음악, 건축 그래고 파이낸셜 마켓에서도 피보나치 수열은 적용됩니다.

2.618-1.618=1 0.618x0.618=0.382

1-0.618=0.382 1.618x1.618=2.618

2.618x0.382=1

 

Technical Tutorial

https://www.credit-suisse.com/pwp/pb/pb_research/technical_tutorial_de.pdf

 

기본기가 되는 내용들인데 차트를 보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